Search

[알림톡➝친구톡] 순서로 셋팅하세요

목적

알림톡(정보성) → 친구톡(광고성) 순서로 발송하여 고객과 신뢰 구축, 친구톡(광고성) → 알림톡(정보성)부터
고객을 채널 친구로 유도해야 이후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알림톡➝친구톡] 활용하기

고객이 신청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 ① 알림톡을 먼저 발송하여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신뢰를 얻은 뒤,
➔ ② 채널 추가를 유도해 친구톡으로 광고/홍보 메시지를 발송하는 흐름
입니다.

① 알림톡 발송으로 친구추가 유도하기

알림톡 상태별 버튼 노출
친구 추가 시: 알림톡에 '+채널 추가 버튼이 보이지 않습니다.
친구가 아닌 경우: 알림톡에 '+채널 추가' 버튼이 항상 보입니다.
고객이 채널친구 추가한 경우
고객이 채널친구 추가 안한 경우

친구톡 보내기

고마워톡의 친구톡에는 특별한 친구추가 유도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친구추가하지 않은 고객에게는 친구톡 발송이 실패하고, 친구추가 유도 알림톡이 총 2회에 걸쳐 자동 발송 됩니다.
목적: 광고/홍보성 메시지(혜택 제공) 로 고객을 설득합니다.
친구톡 발송 결과
채널 친구인 경우: 친구톡 발송 성공
채널 친구가 아닌 경우:
친구톡 발송 실패 → 친구추가 유도 알림톡 발송 (총 2회)
➔ 고객이 친구추가하면 다음날 오전 9시에 친구톡 자동 재발송

알림톡과 친구톡 차이 이해 (참고)

구분
알림톡
친구톡
발송 대상
신청페이지를 통해 신청한 고객 (카톡채널 친구 여부 상관없음)
신청페이지를 통해 신청한 고객 (카톡채널 친구만 발송 가능)
내용
신청 완료 안내, 예약 안내 등 신뢰 구축
이벤트, 프로모션 혜택 제공
내용 작성 방식
템플릿 사용 (이미지, 내용, 버튼명 수정 불가 → 변수 값만 입력 가능)
자유 작성 (이미지, 내용, 버튼명 모두 자유롭게 작성 가능)
광고/홍보 가능
불가 (정보성 메시지만 가능)
가능 (자유로운 광고/홍보 가능)
채널 친구 필요 여부
필요 없음 (100% 발송 시도)
필요 (채널 친구만 발송 가능)
발송 실패 시 처리
고객이 알림톡 차단한 경우 실패 → 요금 즉시 환급
고객이 채널 친구가 아닌 경우 실패 → 친구추가 유도 알림톡 자동 발송 → 친구추가 시 다음날 오전 9시 자동 재발송 → 친구추가 최종 실패 시, 요금 환급
알림톡 예시 (템플릿 선택)
친구톡 예시 (자유 작성)